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시클라멘 전설

시클라멘의 전설은 동서양을 넘나듭니다.

한국에 '선녀와 나무꾼'이 있다면 그리스에는 '여신과 사냥꾼'쯤 되는 신화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신이 지상에 놀러왔다 인간이 지은 옷이 너무 예뻐 자신이 입었던 하늘의 드레스를 벗어놓고 대신 인간의 옷을 입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이야기 입니다.

 

지중해가 고향인 시클라멘은 바로 그 신화 속 여신의 옷을 닮은 꽃이라는 칭송을 받고 있습니다.

천의무봉이 아무나 할 수 있는 솜씨가 아니듯 시클라멘 또한 아마추어들은 도저히 재배하기 힘든 꽃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예쁘고 황홀한 색깔의 시클라멘 꽃을 그것도 한겨울 내내 감상하며 살려면 좋은 화분 몇 개를 모셔 놓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시클라멘 꽃말

시클라멘은 1월 14일의 탄생화로 '내성적 성격'이르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말의 의미는 '당신은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이지만, 때때로 합리성을 잃고 시기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다년생 꽃식물인 시클라멘은 원래 진달래목 앵초과에 속했었습니다.

'취란화'라고도 불리는 앵초는 천국의 문을 여는 열쇠라는 꽃말을 지닌 그야말로 천상의 세계를 닮은 꽃입니다.

군락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보면 바로 저게 천국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앵초과에 속해 있는 시클라멘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앵초과의 하위 분류에 해당하는 자금우과를 편입되었습니다.

그만큼 앵초과는 종류가 많고, 종류별 특징이 분명합니다.

 

시클라멘은 원래 쌍떡잎식물입니다.

그러나 막상 재배를 해보면 흙에서 싹을 틔울 때는 잎이 하나만 나온다고 합니다.

잎이 7~8장이 피어난 때까지 기다리면 꽃이 열리기 시작하는데, 모든 잎에서 꽃이 열리면 꽃들이 작고 힘도 없기 때문에 적당히 잘라줘야 합니다. 또한 전문가에 의해 조직적으로 재배되지 않는 이상 손질 시기 등 최적기를 맞춰 다듬어주기도 쉽지 않습니다. 아마추어나 초보 반려식물 애호가들에게는 관리가 어려운 꽃이기도 합니다.

 

시클라멘 특징

종류가 많은게 특징이라는 시클라멘은 그에 따른 뿌리의 모양도 제각각이라 구근을 심을 때 깊이와 지상을 향한 구근의 방향 잡기도 충분한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숙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자란 시클라멘은 약 30cm까지 커집니다.

잎의 색깔은 종자에 따라 녹색, 연두색, 은색, 흰색 등이 있고, 꽃잎의 색깔은 보라색, 분홍색, 빨강색, 흰색 등으로 나뉩니다.

덩이줄기 구근식물인 시클라멘은 11월~3월까지 피고, 겨울동안 실내에서 오래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월까지 꽃을 피우고 있기때문에 집안은 16도에서 20도씨정도로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고 

환기 시 냉해를 입지 않도록 환기 시간 전후에 에어캡, 비닐 등으로 덮어주는 등의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때 비닐에 의해 꽃잎이 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예 방풍비닐을 프레임에 싸 미니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관리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시클라멘 물주는 방법

시클라멘의 꽃대가 쳐져있고, 화분의 물받침에 물이 없으면 물주는 시기가 된 것입니다.

만약 꽃대는 쓰러졌는데 받침에 물이 조금이라도 고여있다면 과습이나 더위를 의심해야 합니다.

시클라멘은 알뿌리식물로 물을 알뿌리에 저장하고 있어 물주기를 남발하면 뿌리가 썩는다고 합니다.

특히나 알뿌리의 일부를 흙에서 꺼내어 키우는 시클라멘은 최대한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잘키우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잎이나 꽃, 알뿌리에 물이 닿으면 안됩니다. 잎은 오그라들어서 모습이 보기 싫어지고, 뿌리는 물이 묻어있으면 썩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꽃은 물이 닿는 순간 빨리 시듭니다.

 

물이 너무 부족해도 말라죽고, 물이 너무 많아도 물러서 죽으니 적당한 시기에 물을 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만약 물받침이 없는 시클라멘이라면 흙을 바짝 말렸다가 물을 주거나 윗부분 흙쪽으로만 물을 주어야 합니다.

픍이 바짝마르고 속 흙까지 모두 마르도록 좀 시간이 지난 후에 물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클라멘 키우기 좋은 환경

시클라멘은 추위에 꽤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5도 이상이라면 베란다에서 월동하는 것이 좋으나, 베란다가 0도이하로 떨어지는 새벽에는 거실로 들여야 합니다.

또한 시클라멘은 햇빛이 약하면 꽃색도 흐려지니 화려한 색감을 유지하고 싶다면 빛이 밝은 곳에 두어야 합니다.

시클라멘은 너무 더워도, 너무 추워도 안좋습니다.

서늘한 환경이 겨울꽃인 시크라멘을 예쁘게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패션&스타일] - ★★★ 어려보이고 싶다면 ★★★머리스타일을 바꿔라!! 50대 중년 여성 헤어스타일 모음 짧은 머리 단발 헤어스타일 모음

 

★★★ 어려보이고 싶다면 ★★★머리스타일을 바꿔라!! 50대 중년 여성 헤어스타일 모음 짧은

김남주 나이 1971년생. 김남주 단발은 워너비 스타일 입니다. 짧은 머리에 컬이 들어간 헤어스타일도 이쁘고 약간 어깨까지 내려오는 단발은 좀더 우아한 분위기가 풍깁니다. 컬이 없는 생머리의

alphamom1.tistory.com

[패션&스타일] - 50대 아줌마 패션은 이제 그만!! 여자 연예인 가을 패션 따라해보기. 김희애 편

 

50대 아줌마 패션은 이제 그만!! 여자 연예인 가을 패션 따라해보기. 김희애 편

김희애 나이 1967년생 50이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아줌마와는 거리가 먼 모습입니다. 김희애 스타일만 따라해서 아줌마 패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김희애 헤어스타일 중단발이 너무

alphamom1.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