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1 - 알로카시아란?

 

외떡잎식물 천남성목 천남성과로 아시아 열대지방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70여종이나 되는 아주 다양한 종류로 못먹는 감자로 우리나라에 알려진 알로카시아 오도라 품종이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선호도가 높습니다. 그 외에도 하와이토란이라고 불리며 잎에 얼룩무늬가 있는 마크로리조스, 잎이 거북등과 비슷한 아마조니카, 풍성함이 매력적인 쿠쿨라타, 롱기로바등이 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2 - 알로카시아 꽃과 열매

 

알로카시아 꽃말은 '수줍음' 입니다. 그리고 붉은색 열매가 맺힙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3 - 알로카시아 햇빛

원산지가 열대지방인 알로카시아 이지만 주로 큰 나무 밑과 같은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식합니다. 따뜻한 환경이지만 직사광선을 피한 베란다 안쪽이나 커튼 너머의 햇빛이 드는 장소가 좋습니다.

햇빛을 충분히 보지 못하면, 줄기가 해를 쫒는 길이성장을 하게 되어 가늘고 길게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해를 강하게 받을 경우에는 잎의 크기가 작아지고 장수가 많아집니다. 따라서 그늘과 직사광선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4 - 알로카시아 물주기

 

물을 좋아하지만 구근은 과습에 취약합니다. 심을 때 배수가 잘되는 마사토나 펄라이트함량을 높여 심어야 합니다. 흙은 건조하지만 잎은 공중습도를 즐기는 편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잎 분무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잎 뒷면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잎쳐짐이 보입니다.

 

★ 알로카시아 물주기 나무젓가락 테스트 방법

1. 물을 줄 화분 끝쪽으로 나무젓가락을 깊숙히 찔러줍니다.

2. 이때 뿌리쪽을 안찌르게 조심해서 위치를 선정해야 합니다.

3. 몇분 후에 나무젓가락을 꺼내 봅니다.

4. 물이 묻어나오면 물을 주면 안되고, 물이 안묻어 나올때나 1cm정도 살짝 묻어나올때 물을 듬뿍 주면 됩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5 - 알로카시아 생육온도

 

다년초로 생육온도는 15~25도이며,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생육기이므로 비료를 주며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월동온도는 15도 이상을 유지해야 겨울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낮으면 잎이 노랗게 변색되고 잎을 떨구게 됩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6 - 알로카시아 번식

알로카시아는 번식이 잘되는 편입니다. 분주, 삽목, 종자번식이 있습니다. 주로 삽목을 하는데 구근의 일부분을 심는방법과 물꽂이 방법이 있습니다. 

※ 구근의 일부분을 절단하여 물꽂이를 합니다. 2주정도 지나면 뿌리가 내립니다. 발근되면 배양토에 삽목합니다. 물은 2~3일에 한 번 갈아줍니다. 이때, 어두운색 병에 꽂아야 발근이 잘된다는 것이 팁! 입니다.

바로 흙에 삽목할 경우, 1주일정도 단면을 말리고 배양토에 심어줍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7 - 알로카시아 가지치기

 

알로카시아는 잎이 커서 바람등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원산지에서는 사람 키만큼 크게 잎을 키우기도 한다고 합니다. 바람에 의한 잎 부러지기, 그늘등에 잎이 손상될 경우 또는 병으로 인한 잎자르기가 필요할 경우에는 잎만 절단한 후 3번에 나누어 줄기를 순차적으로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른 줄기 끝이 마르게 되면 잘라줍니다. 손으로 줄기를 모두 뜯어내면 가지받침이 형성되지 않아 줄기꺾임이 반복됩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8 - 알로카시아 병해충

알로카시아의 대표적인 병충해로 응애와 무름병이 있습니다. 응애는 덥고 건조할 때 발생하기 때문에 잎에 물을 주어 예방하고 발생하면 약제를 뿌립니다. 무름병은 과습으로 구근이 썩어 발생합니다. 이때 과습으로 썩은 구근은 모두 절단하고 물꽂이로 다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9 - 알로카시아 독성

 

알로카시아는 옥살산칼슘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분갈이나 줄기를 자를때, 장갑을 꼭 착용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독성이 강해 아기나 애완동물이 먹을 경우 붓거나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잎 끝에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도 있는데 독성이 있으니 물방울도 유의해야 합니다.

 

★ 알로카시아 키우는법 10 - 알로카시아 굵게 키우는법

 

알로카시아 잎이 나와서 커지기 전에 잎대를 잘라주면 구근이 굵어집니다. 새잎이 나오면 옛날 잎들을 잘라주면 됩니다.

또한 햇빛과 통풍이 중요하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테라스에 놓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