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 오렌지껍질 음식물쓰레기 일까? 오렌지 껍질 일반쓰레기 일까?

 

요즘 저희집도 오렌지를 많이 먹고 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다먹고 나서 껍질을 버리려고 하니 도대체 이 오렌지 껍질이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리더라구요.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레지 껍질 뿐만 아니라 과일껍질들은 항상 먹고 나면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쓰레기 인지 헷갈립니다. 이럴때 간단하게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같은 경우에는 동물의 사료로도 재가공되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동물이 먹을 수 없는 부분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질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오렌지 껍질은 딱딱하지 않기 때문에 동물의 사료로 재가공하여 섭취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반쓰레기로 버리기 보다는 음식물쓰레기로 버리시면 됩니다. 사과껍질이나 수박껍질도 모두 음식물쓰레기 이긴 하지만 수박껍질처럼 부피가 클 경우에는 조각을 내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뼈, 가시, 게껍질 등 딱딱한 것들은 당연히 동물도 먹을 수없으므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한답니다!!

 

★ 그럼 오렌지 껍질을 일반쓰레기에 버리는 안되는 걸까?

일반쓰레기의 기준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을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인데요. 일반 종량제봉투는 태울 수 있는 것 위주로 담아서 버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일 껍질도 태울 수 있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렌지 껍질. 과일 껍질은 재활용하여 퇴비, 사료등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분리배출 하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합니다.

 

★ 과일껍질 중에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모든 과일껍질이 또 음식물쓰레기로 배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핵과류 씨앗. 즉 자두나 살구 등의 씨앗의 경우 딱딱하기 때문에 동물들이 섭취하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또한 견과류와 같은 딱딱한 호두. 피스타치오 등도 마찬가지로 일반쓰레기가 됩니다.

 

 

★ 오렌지 껍질 활용법 1 - 전자렌지에 넣어보세요!!

전자레인지에 콤콤한 냄새를 맡아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럴경우 오렌지 껍질을 넣고나서 1분정도 돌리게 되면 향긋한 향기를 남아돌게 해줄 수 잇습니다.

 

★ 오렌지 껍질 활용법 2 - 여기에 청소해 보세요!!

 

샤워기를 사용하다보면 항상 찝찝하게 생각되는 부분이 바로 샤워기 내부입니다. 샤워기 안쪽을 청소 해봐야 겠다는 생각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항상 물기가 고여있는 곳이기도 하고 물때가 끼기 쉬운 곳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팩이나 안쓰는 그릇을 이용해서 오렌지 껍질을 담아두고 소독용 에탄올을 부어줍니다. 그 상태로 밀봉을해서 30분 이상 방치 해 두면 세척액이 완성되는데요. 완성된 세척액을 이용해서 세수대야나 세면대에 샤워기가 잠길 정도로 세척액을 부어줍니다. 이대로 1시간 이상 기다립니다. 한시간 뒤 세척액으로 인해서 오염물이 녹아나와서 거뭇하게 변해버린 세척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탄올 성분에 의해서 오렌지 껍질 속에 있는 천연 오일 성분이나 구연산 같은 유기산들이 잘 배출되어서 청소에 효과적인 세정제가 완성이 되는 방식입니다. 물얼룩을 지울때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샤워기 내부는 무척 깨끗해진 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껍질을 활용해서 세척액을 만드는 방법은 만들기도 간편하고 친환경적이라 사용할때도 부담없이 청소 할 수 있어서 추천하는 오렌지 껍질 활용법 입니다.

 

★ 오렌지 껍질 활용법 3 - 기름기 제거에 최고!!

이 방법은 오렌지 껍질 뿐 아니라 다른 과일 껍질에도 해당되는 방법입니다. 설거지를 할 때 나오는 기름기를 제거하는 방법인데요. 음식을 해먹고 나면 기름기 잔뜩 묻은 후라이팬 같은 경우는 휴지로 대충 기름기를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세제를 묻혀서 설거지를 하려면기름기 때문에 설거지 시간도 길어지고 세제도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과일껍질을 이용해 봅니다.

 

기름이 있는 팬에 물을 넣고 오렌지같은 과일껍질을 넣고 함께 끓여줍니다. 후루룩 끓어오르면 5분정도 더 끓여주고 끓인 물을 버리고 흐르는 물에 헹구면 됩니다. 과일껍질이 기름성분을 흡수해서 그릇에 기름기가 사라집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