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 용어는 1859년 영국 의사인 Alfred Garrod에 의해 처음 소개가 된 질병입니다. 이는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비정상적인 면역체계가 주로 관절을 침범하여 관절의 손상을 야기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 이 질환은 활막이 존재하는 모든 관절, 즉 움직일 수 있는 거의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게는 수개원, 많게는 수년에 걸쳐 진행이 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면역체의 의한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으로 인해 연골의 손상이 나타나게 되며, 결국은 관절이 파괴되고 관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발병하는 연령층은 30 ~ 40대이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2 ~ 3배 높게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나,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사람에서 여러 가지 환경적 상호작용(바이러스 감염등)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체계 구성요소가 관절을 에워싸는 활막을 공격하고, 또한 혈관, 폐와 같은 다수의 다른 신체부위의 결합 조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관절 연골 뼈 인대가 닳아 관절 내 변형, 불안정, 손상을 야기시키고 이는 관절이 다양한 속도로 악화됩니다. 

 

- 활막에 염증이 일어나 활막이 증식하게 되고, 이때 각종 염증세포도 합세하면서 암조직처럼 커지게 되고 이렇게 커진 것이 연골과 뼈부분에 손상을 주며 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증상

- 대칭적 다발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신체의 어느 관절에서나 증상이 보일 수 있으나, 보통 먼쪽 손가락과 발가락 끝관절과 척추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일 관절염의 패턴이 비대칭적이거나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관절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은 갑자기 시작되어, 동시에 다수의 관절에 염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는 미묘하게 점진적으로 시작되어 다른 관절들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어떠한 관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우선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가장 흔한 곳은 손, 손목, 손가락, 발, 발가락등과 같은 소관절입니다. 이 소관절 이외에 흔하게 영향을 받는 관절은 무릎, 어깨, 팔꿈치, 발목, 고관절등이 있습니다.

 

- 염증성 관절은 보통 아프고 종종 뻣뻣하며, 특히 자고 일어난 후 (경직이 보통 60분이상 동안 지속) 또는 장기간 쉬고 난 후 뻣뻣함을 느낍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하면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 손마디가 붓고 통증이 느껴져 손을 쓸수 없고, 통증이 있는 마디를 만지면 따뜻한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의 염증과 때때로 관절 내 윤활액으로 인해 연양받은 관절이 종종 아프고 후끈거리며 비대해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지속되면 관절이 빠르게 변형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이 한 자세로  굳으면서 완전히 구부리거나 펼 수 없고, 운동 범위가 눈에 띠게 줄어듭니다. 손가락이 각 손의 새끼손가락 쪽으로 정상적인 자세로부터 약간 탈구되어, 손가락 힘줄이 제자리에서 약간 미끄러지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관절 이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 류마티스 결절

- 류마티스 관절염 특유의 딱딱한 결절로 주로 팔꿈치등에 딱딱한  형태로 결절이 보입니다. 드물게 폐와 심막에도 생성이 되기도 합니다

2. 쇼그렌증후군

- 많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쇼그렌증후군 관련 증상인 구강 건조증이 나타납니다.

3. 전신적 종창

- 관절 마디에 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해 부어오르는 종창이 나타납니다.

4. 체질/전신증상

- 발열, 체중저하, 만성 피로등이 거의 필수적으로 동반되게 되며,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하게 경직되는 증상이 동반되게 됩니다. 자고 일어나자 마자 강한 뻣뻣함을 느끼게 되며, 몸을 움직이면서 뻣뻣함이 서서히 풀리게 됩니다.

5. 심장관련 질병

- 염증이 심혈관계로 전파되어 심낭염, 부정맥, 심장판막증등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6. 폐 관련 질병

- 폐에 물이 차는 흉수가 자주 나타나며, 드물게 간질성 폐 질환이 보이기도 합니다.

7. 혈액 관련 질병

- 만성질환에 동반되는 빈혈과 혈소판증가증이 보이기도 합니다.

8. 눈 관련 질병

- 눈의 하얀 부분인 상공막의 염증으로 인해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

- 주로 문진과 진찰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른 많은 종류의 관절염과 비슷하기도 하고, 바이스러 감염 후에도 일시적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6주 이상 지속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진단합니다.

- 염증반응에 의한 관절염이 3곳 이상 발견될 경우 (손가락 중수지관절, 손목, 팔꿈치, 무릎, 발목등)

- 보조적으로 X-ray 혈액검사를 사용하여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1. 생선

- 연어, 참치등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과일, 채소

- 과일과 채소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에는 블루베리, 블랙베리, 체리, 딸기, 시금치, 케일, 양파, 브로콜리등이 있으며,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섬유질은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올리브 오일

-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올레우로페인, 올레오칸탈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4. 견실류

- 호두, 잣,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 견실류는 단일불포화지방,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먹는 양은 한 줌정도면 충분합니다.

5. 콩류

- 콩류에는 섬유질, 단백질, 엽산,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칼륨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