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 귤나무 꽃 피는 시기

귤나무에서 꽃이 피는데 귤나무 꽃 피는시기 는 5월에서 6월로 흰꽃이 아주 매력적이고 향기고 아주 좋습니다. 꽃잎이 떨어지고 한달정도 지나면 열`매가 맺어지는데 크면서 약한 열매들은 저절로 떨어지기도 하고 떨어지지 않은 열매들은 점점 커가는데 귤나무는 열매가 많을수록 열매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열매가 크게 잘라기 위해서는 솎아내주어야 합니다. 또한 귤나무 꽃 은 많이 필 수 있는데 그냥 놔두기 보다는 관리를 통해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귤나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귤나무 키우는 방법 1 - 묘목 선택하기

귤나무 묘목을 사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귤나무를 키울지에 대한 이유에 따라 사야하는 품종. 귤나무 종류가 다릅니다. 꽃이나 과일을 관상용으로 보고 싶을 때 귤나무 묘목과 과일을 재배해 먹고 싶은 귤나무 묘목이 다릅니다. 묘목은 탱자나무에 접목된 것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분재 묘목은 키가 작고 가지수가 많으며 잎이 많은 1년생 묘목이 좋습니다. 잔뿌리가 많고 병이 없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귤나무 묘목 판매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관상용 묘목 품종 : 금감, 레몬, 불수감, 사계 귤, 두금감

조경용 묘목 품종 : 하귤, 팔삭 계통

 

금감류 - 일반 감귤 품종보다 꽃이 늦게 핍니다. 잎과 과실의 크기가 작아 화분에 키우기 좋습니다. 여름철에 꽃을 구경하면서 동시에 껍질을 차로 먹거나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레몬류 - 금감에 비해 추위에 약합니다. 바람에도 약해 궤양병이 생기기 쉬워 밖에서 재배하기 어렵습니다. 실내에서 재배하면 꽃이 잘 안피고 색깔도 좋지 않지만 과실의 향과 모양이 좋아 과실 관상용으로 알맞습니다.

사계 귤 - 일년 내내 꽃이 핍니다. 열매가 작고 많이 맺히는데 열매가 있는 상태에서 꽃이 피므로 관상용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추위에 약해 온도가 많이 내려가는 곳에서는 키우기가 힘듭니다.

두금감 - 열매가 콩같이 작습니다. 전체적으로 나무 자체도 작아 화분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불수감 - 하얀 꽃이 피는 종류와 붉은 꽃이 피는 종류가 있습니다. 대체로 하얀색 꽃이 피는 품종이 꽃도 살피고 열매도 잘 열립니다.

하귤 - 여름철에 열매를 먹을 수 있습니다. 과실 차체가 커서 조경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나무가 잘 자라므로 화분에서 키우기엔 힘듭니다.

 

★ 귤나무 키우는 방법 2 - 화분에서 귤나무 키우기

감귤류는 상록과수 입니다. 상록과수는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연평균 14.5도 ~ 18도씨의 온난다습한 아열대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3월 중하순, 장마철인 여름. 가을에 심을 수 있지만 3월 중하순 봄에 심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화분 가장 밑에 굵은 자갈을 깔고 겉흙 : 모래 : 부엽토 (나뭇잎이나 작은가지 등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돼 생긴 흙) = 4:3:3의 비율의 흙에 약간의 고토석회 (석회질 비료)를 섞은 배양토를 채운 후 묘목을 심는다. 비료는 감귤 전용비료를 구입해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3, 6, 10월 3번 정도 주면 됩니다.

 

귤나무 가지치기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햇빛이 골고루 비추도록 속가지를 정리해주고 모양을 좋게 하면서 조금만 잘라주면 됩니다. 실하지 못한 가지는 밑으로 잘라줘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해줍니다. 화분이 마르기 쉬워 나무가 자라는 시기에는 특히 신경 써서 물을 줘야 합니다. 보통 여름철에는 2~3일에 한 번, 겨울철에는 4일~5일에 한번 물을 주면 좋습니다.

 

★ 귤나무 키우는 방법 3 - 귤나무 분갈이

감귤을 화분에서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분갈이 입니다. 화분이 작으면 빨리 분갈이를 해줘야 합니다. 분갈이 시기가 늦어지면 나무뿌리가 잘 자라지 못하고 흙이 부족해집니다. 분갈이는 가지치기 시기에 맞춰 해주면 좋습니다. 뿌리를 어느정도 잘라 새로운 뿌리가 나올 때 해주면 됩니다.

 

새뿌리가 나도록 화분에서 나무를 뽑아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흙을 덜어내고 늙은 뿌리를 잘라줍니다. 뿌리를 너무 조금 자르면 금방 쭈리가 꽉차고, 그렇다고 너무 많이 자르면 균형을 맞춰 가지도 잘라줘야 하므로 열매를 볼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적당히 잘라줘야 합니다. 옮겨 심을 때 뿌리가 잘 펴지도록 넣어주고 배양토로 채운 다음 뿌리 사이에 공간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귤나무 분갈이 이후에는 온도가 너무 높거나 햇빛이 강한 곳에 두지 않고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줘야 합니다.

 

★ 귤나무 키우는 방법 4 - 귤나무 관리 요령

1. 귤나무 잎이 변하고 귤나무 잎과 귤나무 꽃이 떨어진다면?

햇빛이 너무 강하거나 반대로 햇빛이 약할 때, 또는 물을 많이 주거나 적게 줄 때, 낮은 습도와 갑작스런 온도 변화가 원인입니다. 점차적으로 밝은 곳으로 움직이고 물은 표면 5cm가 적당히 마를 때 주고 습도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2. 귤나무 잎맥이 누렇게 변했다면?

귤나무 영양결핍이 원인입니다. 미량요소를 포함하는 비료를 주어야 합니다.

 

3. 귤나무 열매가 익기 전에 떨어진다면?

낮은 습도, 수분 스트레스, 갑작스런 온도 변화. 겨울철 눈, 자연낙과 등이 원인입니다. 습도를 높이고 온도가 높을 때 물을 주며 영하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4. 귤나무 꽃이 피지 않는다면?

귤나무 종자에서 키우거나 전정을 심하게 할 때 또는 햇빛부족이 원인입니다. 전정을 가볍게 하고 햇빛을 좋게 해주어야 합니다. 

 

5. 귤나무 열매가 크지 않다면?

뿌리가 썩거나 귤나무 열매가 너무 많은 것이 원인입니다. 귤나무 꽃봉오리따리, 귤나무 열매 솎기를 해주거나 분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6. 귤나무 열매가 물렁물렁 하다면?

귤나무 과실의 성국기가 지났기 때문입니다. 과실을 수확해서 비료를 주고 물을 흠뻑 주어야 합니다.

 

7. 귤나무 꽃 이 너무 많이 핀다면?

귤나무에 꽃이 너무 많이 필 수 있습니다. 예쁘다고 놔두기보다는 꽃봉오리 시기부터 어느 정도 남긴채 솎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귤나무 겨울에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귤나무는 추위에 약합니다. 특히 육지는 날씨가 추워 추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조금 따뜻하다면 화분을 땅에 묻고 나무 전체를 볏짚이나 한랭사로 싸주면 됩니다. 추운 지방에서는 얼지 않도록 하우스나 온실 등 실내에서 키워야 합니다. 공간이 부족하다면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한 밖에 놔두었다가 영하의 날씨에만 안으로 들여놓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9. 귤나무 키우기 햇빛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귤나무를 키우는데 적당한 햇빛은 필수입니다. 매일 할수는 없어도 날씨가 따뜻하고 햇볕이 좋은 날에는 광합성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5시간의 햇빛을 필요로 하는데 10~12시간이면 이상적입니다. 실내에서 실외로 옮기는 상황이라면 온도나 환경 변화를 최소화하면서 움직여야 합니다.

[알고있자] - ♥♥♥다육이 키우기 'ooo'를 꼭 신경써야 합니다.♥♥♥

 

♥♥♥다육이 키우기 'ooo'를 꼭 신경써야 합니다.♥♥♥

다육이는 영어로 'succulent'라고 부르고 주스를 뜻하는 라틴어 'succus'에서 나온 말입니다. 다육이를 한자로 하면 '많을 다多' '고기 육肉'자를 씁니다. 다육이라 불리우는 다육 식물은 특정 종을 뜻

alphamom1.tistory.com

[패션&스타일] - ♥♥♥시클라멘 키우는법♥번식방법♥꽃말♥물주기♥무성하게 키우기♥♥♥

 

♥♥♥시클라멘 키우는법♥번식방법♥꽃말♥물주기♥무성하게 키우기♥♥♥

시클라멘 전설 시클라멘의 전설은 동서양을 넘나듭니다. 한국에 '선녀와 나무꾼'이 있다면 그리스에는 '여신과 사냥꾼'쯤 되는 신화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신이 지상에 놀러왔다 인간이 지은

alphamom1.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